김병욱,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포항’ 선정 환영"
상태바
김병욱,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포항’ 선정 환영"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4.02.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릉군, 1차 예비지정 대상
- 평가 보완 후 2차서 재평가 예정
김병욱 국회의원(국민의힘ㆍ포항시남구ㆍ울릉군).
김병욱 국회의원(국민의힘ㆍ포항시남구ㆍ울릉군).

국민의힘 김병욱 국회의원(포항시남구ㆍ울릉군)은 28일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포항이 선정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8일 6개 광역 지자체와 43개 기초지자체를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지정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지역 내 대학ㆍ산업체 등 기관과 협력해 지역 주민이 원하는 교육 정책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면 중앙정부가 재정 지원과 규제 해소 등의 특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번에 선정된 1차 시범지역은 교육부, 지방시대위원회 및 정책 전문가와 함께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며, 해당 지역은 사업 추진을 위한 특별교부금과 규제 해소 등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울릉’은 예비지정 대상에 포함됐는데 1차 지정평가에서 제기된 보완사항을 반영하여 향후 있을 2차 공모(24.5.1~24.6.30)에서 재평가를 받을 예정이다.

김병욱 의원은 교육부, 국방부와 함께 자율형공립고2.0을 통해 ‘포항 해병한민고’를 비롯해 권역별 한민고를 추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포스코교육재단이 포항고, 포항여고 등 포항의 공립학교를 위탁 운영하는 방안도 교육부, 교육청과 함께 추진중이다.

아울러 예비지정된 울릉군의 경우 한동대와 함께 울릉중고등학교에 자율형공립고2.0 도입을 논의하는 등 다가오는 2차 재평가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간 협력을 더 강화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교육발전특구와 자율형공립고2.0은 포항과 울릉의 교육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적인 사업”이라며, “포항과 울릉에서 자율형공립고2.0이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부, 교육청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