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인 최고 영예 ‘포스코명장’ 24인 이야기
상태바
기술인 최고 영예 ‘포스코명장’ 24인 이야기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3.12.28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스코, ‘포스코명장’ 도서 출시
- 도전 정신과 인적 경쟁력 담아

포스코가 포스코 기술인 최고의 영예인 포스코명장 24명의 인터뷰를 엮은 책 <포스코명장>(도서출판 비엠케이, 총 402쪽)을 발간했다.

포스코명장 제도는 포스코에서 지난 2015년부터 뛰어난 기술은 물론 타의 모범이 될 만한 인품까지 겸비한 탁월한 직원을 선발해 예우하고 포상하는 제도이다.

포스코는 매년 2~4명을 선발하고 있으며, 명장으로 선발되면 특별 승진ㆍ포상금 5천만 원ㆍ명예의전당 헌액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어 현장 기술인들의 최고 영예이자 롤모델로 여겨진다.

책 <포스코명장>은 최초로 선발된 손병락ㆍ조길동ㆍ권영국 명장부터 올해 새롭게 선발된 이영진ㆍ이선동 명장까지 투철한 직업관으로 명장의 반열에 오른 24인의 도전과 자부심 그리고 후배들에 대한 당부를 수록했다. 또 책에는 최소 30년 이상 근무해 온 명장들의 직업적 성취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성장기와 인생관 등 진솔한 삶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한층 몰입도를 높였다.

각 분야별 명장의 성취와 애로사항은 모두 제각각이지만, 각각의 성취를 가능하게 한 힘은 ‘도전을 권하는 포스코 문화’라고 설명하며, 포스코명장들은 입을 모아 실패를 딛고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던 비결로 ‘실패해도 한번 도전해 보라’는 조직과 선배들의 격려를 꼽는다.

<포스코명장>은 24인 명장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도록 등 떠밀어주는’ 포스코의 조직문화가 철강산업 후발주자인 포스코가 50여 년 만에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올라설 수 있었던 원동력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한편, 포스코명장들은 1970~80년대 포스코에 입사해 30년 이상 근무한 포스코 현장의 산증인이다. 명장들은 '기술 혁신은 현장에서 출발하고 현장에서 완결된다'며 현장을 강조하고, '후배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이 명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말한다. 실제 포스코명장들이 현장에서 30여년간 쌓아온 생생한 노하우는 명장제도를 통해 후배 직원들에게 체계적으로 전수되고 있다.

책에서는 직접적인 기술 전수 외에도, 현장 직원들이 명장을 롤모델로 삼아 기능인으로서 꿈을 키워 나가고, 회사가 제도와 문화를 통해 차세대 명장으로 성장할 직원들을 지원하는 유기적인 순환의 구조 그 자체가 포스코의 경쟁력이라는 점을 엿볼 수 있다.

이 점에서 <포스코명장>은 비단 24명 포스코명장의 이야기가 아니라 도전을 권하고 현장ㆍ기술중시의 포스코 문화를 바탕으로 축적해 온 2만 포스코인의 저력, 그들이 만들어내는 포스코의 경쟁력을 설명하는 책이다.

포스코는 <포스코명장>에서 24명 포스코명장의 이야기를 빌려, 신철기시대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 친환경 미래 소재의 대표기업으로서, 지금까지의 위상을 뛰어넘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업문화와 인적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