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넘어 미술로 ‘소통’합니다"
상태바
"장애를 넘어 미술로 ‘소통’합니다"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3.12.0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 6일~내년 1월 31일 포항 장애인 미술작가 전시회 개최
- 장애인ㆍ비장애인 콜라보 전시…‘한 자루의 삽과 우리’ 주제
-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출연 정은혜 작가ㆍ류성하 원로작가 참여
- 李 시장, “장애인들 편견 없이 꿈 펼칠 수 있는 환경 마련할 것”
6일 포항 서밋컨벤션에서 ‘장애를 넘어 미술로 하나 되는 포항 장애인 미술작가 교류전’ 개회식이 열렸다.<br>
6일 포항 서밋컨벤션에서 ‘장애를 넘어 미술로 하나 되는 포항 장애인 미술작가 교류전’ 개회식이 열렸다.<br>
6일 포항 서밋컨벤션에서 ‘장애를 넘어 미술로 하나 되는 포항 장애인 미술작가 교류전’ 개회식이 열렸다.
6일 포항 서밋컨벤션에서 ‘장애를 넘어 미술로 하나 되는 포항 장애인 미술작가 교류전’ 개회식이 열렸다.

‘장애를 넘어 미술로 하나 되는 포항 장애인 미술작가 교류전’이 이달 6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포항 서밋컨벤션에서 열린다.

6일 열린 개회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신용준 동국제강 포항공장장,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작품을 둘러보고 전시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이번 전시회는 ‘한 자루의 삽과 우리’라는 주제로 동국제강 포항공장이 주최한 행사로,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 출연했던 정은혜 작가와 포항의 장애인 미술작가, 원로작가인 류성하 작가 등이 참여해 콜라보를 펼친다.

다운증후군 발달 장애를 가지고 있는 정은혜 작가는 ‘세상에 안 예쁜 얼굴은 없어요’라는 타이틀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도 출연해 좋은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정은혜 작가는 정형화되지 않은 특유의 독창적인 선과 대상에 대한 애정을 담아 그림 작가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림만큼이나 사람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지난 2016년 문호리 리버마켓에서 캐리커처를 그린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4천500여 명과 따뜻한 이야기를 나누며 캐리커처를 그려왔다.

이번 전시회에는 임수린 작가를 비롯한 22명의 지역 내 장애인 작가(Challenged Artist)들이 특색있는 작품으로 전시에 참여한다. 포항의 미소 단기보호센터, 명도학교, 발달 장애인 부모회, 담쟁이 보호센터 소속 작가들이 회화뿐만이 아닌 공예, 퍼즐 맞추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또 장애인 미술 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비장애인 원로작가인 류성하 작가의 작품도 함께 해 수준 높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류성하 작가는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3회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오랜 기간 장애인 작가의 멘토 역할을 해온 미술계 거장과 장애인 작가들의 작품을 한곳에 전시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데 큰 의미를 가진다.

신용준 동국제강 포항공장장은 “이번 전시에 함께하는 류성하 작가의 ‘한 자루의 삽’ 작품을 보고 동국제강의 철강 산업을 일으킨 최초의 삽 한 자루가 떠올랐다”며, “앞으로도 포항에 소재한 장애인 작가들의 사회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전시회 주관사인 장애인표준사업장 서진영 ㈜자의누리 대표는 “지역의 장애 작가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존감을 회복하고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미술 교육과 전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대도시 작가들과의 교류전과 기성 작가들과의 만남 등 포항 작가들을 세계적인 수준의 작가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통로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장애를 가진 포항의 작가들과 오랜 기간 장애인 작가를 멘토링 해온 류성하 작가,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꿈을 이뤄가는 정은혜 작가의 만남은 포항시가 꿈꾸는 서로 돕고 소통하는 아름다운 모습”이라며, “장애인들이 편견이나 장벽 없이 꿈을 펼쳐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포항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