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상의 경북지재센터, 지역 중기 위해 실효적 지원
상태바
포항상의 경북지재센터, 지역 중기 위해 실효적 지원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3.12.0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양하고 실효적인 지원 사업 추진 '940여 건'
- 지식재산가치 증진 통해 실질적 매출 증대 기여
포항상공회의쇠.
포항상공회의쇠.

포항상공회의소(회장 문충도) 경북지식재산센터가 올해 경북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현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자산으로 인정 받는 지식재산(IP)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효적인 지원사업을 추진한 건수가 총 94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북지식재산센터가 추진한 주요사업으로는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선정하여 글로벌 IP(지식재산) 스타기업으로 육성하는 IP기반 해외진출 지원사업 ▲중소기업 경영 현장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지식재산 애로사항을 적시 해결ㆍ상담해 주는 중소기업 IP바로지원 사업 ▲소상공인이 보유한 상표, 레시피 등의 권리 확보 및 IP 인식 제고 교육, 상담등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IP 역량 강화사업 ▲창업 후 7년이내 중소기업의 보유기술에 독점적 권리를 도출해 시장경쟁력을 강화시키는 IP나래 프로그램 사업 등이 있다.

각 사업별 추진 실적은 수출 유망 중소기업 발굴 13개사, IP기반 해외진출 지원사업 196건, 중소기업 IP바로지원 사업 31건, 지역 첨단사업단지 특화 지원사업 5건, 소상공인 상표 출원 236건, 골목상권, 전통시장 공동브랜드 개발 30건, 경북지역 IP 경영인 클럽 및 지자체 공무원 대상 워크샵 4회 개최, 지식재산 재능나눔 21건, 지역 특화형 K-Beauty, 소부장(소재ㆍ부품ㆍ장비) 기업 지원 5개사, IP 나래 프로그램 지원 35개사, 스타트업기업 지식재산바우처 지원 197건 등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지원사업의 도움을 받은 경북 도내 중소기업들은 유망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 중 포스코 사내벤처로 출발한 포항소재 중소기업은 레이저 및 LED를 이용한 컬러 이미지 강판 제조 관련 기술에 관한 특허권 창출 지원을 받아 22년도 대비 매출액 6.7배 상승하는 매출성장을 이뤄냈다.

또 김천소재 막걸리 제조 중소기업은 온도에 민감한 막걸리의 품질 및 신선도 유지를 위한 포장디자인 개발을 통해 22년도 대비 매출액 99배 증가 및 중국 수출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외에도 비영어권 브랜드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인도시장 진출에 성공한 자동차 부품기업, 휴대용 멀티 생체정보 측정 솔류션 및 건강관리 플랫폼 개발 기업, 태양광/반도체 장비 제조기업, 축산 가공식품 제조기업, 인공지능 스마트워치, 내시경 의료기기 제조기업 등 경북지식재산센터의 지원을 받은 기업들 모두 수출액 증가는 물론 내실있는 기업성장을 이루고 있다.

경북지식재산센터는 이러한 성과들을 기반으로 향후에도 다양하고 효과적인 지원사업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가치를 높혀가며,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기관이 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