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수산물품질관리센터, 수산물 방사능 검사
상태바
포항시 수산물품질관리센터, 수산물 방사능 검사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3.06.1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및 방사능 모니터링 실시
- 포항시 생산, 유통수산물 방사능 안전 재검증
- 방사능 오염수 방류 예정에 따른 사회적 불안감 해소
- 수산질병관리사 면허 소지 연구사 신규 채용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포항시는 지역수산물의 안전성을 강화에 나섰다.

포항시는 15일 방사능 검사 장비를 도입해 시연회를 실시했다.

시에서 구축한 방사 검사 장비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수산물품질관리원 등 국가기관에서 가용 중인 것과 동등한 사양으로 하루 최대 8개의 시료를 분석할 수 있는 자동화된 시료 교환장치도 설치돼 있다.

이번 장비의 구축으로 포항시에서 위판되는 어획물과 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해 신속하고 정밀한 검사를 수행할 수 있어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른 소비자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비가 배치된 포항시 수산물품질관리센터는 지자체 최초로 수산물에 대한 자가품질검사기관으로 지정받은 검사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과메기ㆍ대게ㆍ오징어ㆍ돌장어ㆍ돌문어 등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대상으로 매년 100회 이상의 위생 검사를 시행하고 있었다.

센터에서는 검사역량이 강화됨에 따라 기존에 수행하던 10여 종의 식중독균 검사에 3종의 방사능(요오드131I, 세슘134Cs+137Cs) 검사를 추가해 수산물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한편, 향후 소비자와 시민단체의 참여를 통한 수산물 방사능 모니터링 참여단을 구성해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검사를 지속할 예정이다.

센터에서 수행한 방사능 검사 결과는 포항시 홈페이지(분야별 정보-농축수산-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를 통해 공개해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생산자 단체와 수산물 가공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위생관리 지원사업에 방사능 분야를 추가해 지역의 영세한 수산업체의 안전성과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포항시는 이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수산질병관리사 면허를 지닌 연구사를 신규 채용했다. 수산질병관리사는 수산생물의 질병을 진료하거나 예방하는 전문가로서 한때 어의사로 불렸으며, 취득자가 1천여 명밖에 안 되는 희귀한 면허다.

시는 이번 채용을 통해 수산물품질관리센터가 전문적인 검사기관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방사능 오염수 방류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야기되는 수산물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동해안의 주요 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설 시운전에 따라 우려의 목소리가 큰 만큼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산물에 대한 소비심리 위축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검사와 홍보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