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및 협력사,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 포스코, 중소기업 직원 직무역량 향상 훈련지원으로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 - 협력사 피씨엠, 학습 기업 부문 우수사례로 고용노동부 장관상

2020-09-14     윤도원 기자

포스코와 협력사가 일학습병행 우수사례로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는 9월 직업능력의 달을 맞이해 서울 코엑스에서 '2020년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지난 10일과 11일 양일간 개최했다.

'일학습병행'이란 기업이 청년 등을 선 채용 후 현장 직무훈련과 학교 등에서의 보완적 이론교육을 병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올해로 7년째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총 39개 기업, 52명의 학습근로자, 46명의 기업현장교사가 참여하였으며, 총 49개 우수 사례 중  포스코 노무협력실 협력상생그룹 중소기업컨소시엄사무국 윤좌현 과장과 포항제철소 협력사 피씨엠(PCM)이 각각 <운영기관 전담자 부문>과 <학습 기업 부문>에서 대상인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포스코는 일학습 참여기업의 경영목표와 훈련이 연계되는 성과중심의 교육지원을 비전으로 ▲일학습 운영 표준가이드북 제작 배포 ▲ 현장 지도사원 역량 강화 ▲훈련성과분석 ▲참여기업 HRD담당자 우수 운영사례 공유 및 워크숍 개최 ▲자체 교육관리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일학습 참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킨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운영기관의 역할은 무한하다’란 주제로 발표를 윤 과장은 “포스코가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의 경영이념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협력사 및 지역 중소기업 직원들에 대한 포스코의 교육훈련 지원 우수사례와 함께 전담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또한, 포스코 일학습병행에 참여한 포항제철소 협력사 PCM도 <학습 기업 부문>에서 대상인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포스코는 지난 2015년 일학습병행을 도입해 현재까지 79개 기업 1,350명 대상으로 1년~1년6개월간 교육훈련을 지원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2005년 중소기업 컨소시엄 교육사업을 시작한 이래 450여개사 60여만 명의 임직원 교육과 함께 청년구직자 취업지원 교육 등을 운영해 협력사와 중소기업 인재양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윤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