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댐 방류 반대" 영주시의회, 영주댐서 대정부 규탄대회 개최
상태바
"영주댐 방류 반대" 영주시의회, 영주댐서 대정부 규탄대회 개최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0.10.2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일 영주댐 현장서 제2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열어

영주시의회가 영주댐 방류 저지를 위해 현장에서 대정부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영호 의장을 비롯한 시의회 의원들은 20일 영주댐 현장에서 제2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방류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지난 8월 11일 영주댐협의체 제4차 전체회의에서 영주댐 방류가 결정된 이래, 영주댐 방류 반대 의견을 피력하기 위해 영주댐 수호추진위원회와 영주시의회 그리고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에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어 지역국회의원, 경북도지사, 영주시장, 영주시의회의장이 청와대와 환경부, 관련 국회의원실을 방문해 시민의 의사를 전달했으며, 댐 하류에서는 많은 시민이 철야농성을 지속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시의회 관계자는 “이러한 영주시민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환경부에서는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방류의 필요성과 방류 후 재담수 계획 등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없이 방류를 강행하고 있어 영주시의회에서는 영주댐 방류를 반대하는 시민의 의사를 대내외에 다시 한번 공표해 환경부의 방류 결정을 철회하고자 개원 이래 최초로 회의장을 떠나 영주댐 현장에서 본회의를 가지게 됐다”고 밝혔다.

또 “회의에서 송명애 부의장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담수 대책 없는 영주댐 방류의 부당성에 대해 비판하며 영주시와 시의회 그리고 시민이 함께 영주댐 방류 저지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본회의 후엔 영주시의회 의원 전체와 영주댐 수호추진위원회,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상근 의원의 선창으로 규탄문을 낭독하며 지역민의 동의 없는 일방적인 방류 결정에 대한 환경부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영호 의장은 “환경부의 지역주민 의견을 무시한 독단적인 처사에 분노를 넘어 허탈감을 느낀다”며 “영주댐 운영의 정상화와 영주댐 관련 의사결정에 지역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때까지 시민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