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연구모임 ‘비탈거미회’ 활동 시작
상태바
포항시의회 연구모임 ‘비탈거미회’ 활동 시작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0.10.14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항시 민간투자사업 추진방향 논의
포항시의회
포항시의회 연구모임 '비탈거미회'.

포항시의회 연구모임인 ‘비탈거미회’(김만호・김민정・김상민・박경열・박칠용・박희정・복덕규 의원)가 14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첫 세미나는 ‘포항시 민간투자사업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한국행정학회 장철영 교수를 초청해 강의를 듣고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강의는 경상남・북도에 소재하는 하수처리장을 중심으로 조직운영 형태별(직영형, 민간위탁형) 자료포락분석법(DEA)을 이용하여 조직 효율성을 분석함으로써 지방정부 그림자 조직의 역설현상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한 논문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강의 후 토론시간에는 하수처리장이 지방정부의 한 부서에서 출발하여 사업소로 진화하고, 다시 지방공단이나 지방공사로 변형하거나 민간위탁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현상과 이러한 지방행정 조직의 진화와 변형이 과연 이들 조직의 경영효율성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적 효율성 향상을 가져다주었는지에 대해서 논의했다.

‘비탈거미회’ 연구모임의 대표의원인 복덕규 의원(지역구 두호・환여)은 “행정이 점차 전문화 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려면 연구모임 등을 통해 의원들도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특히 비탈거미회는 의원들의 소속 상임위와 정당을 달리하지만 다양한 관점의 의견을 교환하여 서로 상생발전할 수 있는 모임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비탈거미 연구모임에서는 우수 지방공기업 운영현황에 대해 심층 조사와 분석을 기반으로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의 도시공사전환 타당성 검토에 대한 용역을 추진 중이며, 또한 포항시하수처리장 민간위탁 부실운영의 문제점과 증설사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연구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윤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