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농기원, 샤인머스켓 포도 스마트팜 기술상용화 박차
상태바
경북도농기원, 샤인머스켓 포도 스마트팜 기술상용화 박차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0.07.10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도와 ㈜팜한농, 빅데이터 기반 병해충 발생 예측 기술 개발
- 전문가 종합 컨설팅으로 샤인머스켓 최적 방제 및 관리 솔루션 제공

경상북도농업기술원과 주식회사 팜한농(대표 이유진)이 올해부터 ‘포도 샤인머스켓 스마트팜 기술 상용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키로 했다.

지난해 10월 체결한 ‘경북농업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MOU’와 관련해 지난 4월부터 샤인머스켓 포도 비가림하우스에 환경측정센서를 설치하고 온ㆍ습도, 일사량 등 데이터를 수집ㆍ분석해 병해충 발생을 예측하는 기술개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 데이터 컨설턴트가 농가별로 최적 방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농가의 빅데이터 활용을 도울 계획이다.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시범농가의 병해충 발생 조사, 방제효과 평가, 병해충 예측모형 개발 자문을 맡았으며 ㈜팜한농에서는 환경 테이터 수집ㆍ분석, 병해충 예측모형 개발, 농가별 방제 솔루션 제공을 맡고 있다.

올해는 김천시, 영천시, 상주시, 경산시 등 샤인머스켓 주산지에서 10개 농가를 선정해 실시 중이며 앞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최기연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시설 딸기에서 스마트팜 빅데이터 활용 모델 개발 경험이 있는 팜한농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노지 스마트팜 재배 기술과 농업 빅데이터 활용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자동 관수ㆍ관비 기술과 무인 방제기술 등 관련 기술을 추가해 포도 스마트팜 기술을 완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윤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