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에 살으리랏다" 포항시 농촌에서 살아보기 추진 '성공적'
상태바
"농촌에 살으리랏다" 포항시 농촌에서 살아보기 추진 '성공적'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1.07.2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재 총 6가구(10명) 1달 동안 성공적 운영 중…포항의 새로운 매력 느껴
- 내년 예산확보 통해 운영 규모 늘릴 방침…다른 후보 마을도 물색 중

‘하늘아래 첫 동네’ 포항시 죽장면 두마마을엔 복잡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한적한 농촌을 찾은 귀농귀촌 희망자들이 있다.

포항시는 지난 6월 1차 3가구(5명), 7월 2차 3가구(5명)를 대상으로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상자는 귀농귀촌 종합센터 홈페이지 내 농촌에서 살아보기 메뉴에서 5월간 온라인 접수와 유선면접을 통해 선정됐다.

‘농촌에서 살아보기’는 귀농귀촌 실행 전 농촌에 장기간 거주하며 일자리 체험, 농촌생활 경험, 지역주민과의 교류, 지역문화탐방, 체험프로그램 등과 같은 기회를 제공해 도시민들의 성공적인 귀농귀촌 이주를 유도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1개월에서 6개월의 주거공간을 제공하며, 한 달간 준비된 프로그램을 성실히 참여할 경우 30만 원의 연수비도 지원한다. 또한, 운영마을로 선정된 대상마을에는 운영 인센티브와 프로그램 운영비, 전담멘토 수당 등 성공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현재 한 달간의 프로그램 운영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참가자들 모두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다. 한 참가자는 “포항시는 영일만 바닷가와 철강도시의 이미지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프로그램을 통해 접하게 된 죽장면 두마마을은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포항시를 느낄 수 있어서 좋다”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내년 예산확보를 통해 운영 규모를 늘릴 방침이며, 운영에 적합한 다른 후보 마을도 찾고 있다. /윤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