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기원 한채민 연구사, ‘신진과학자상’ 수상
상태바
경북농기원 한채민 연구사, ‘신진과학자상’ 수상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1.05.1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년부터 3년 연속 우수포스터발표상, 신진과학자상 등 수상
‘신진과학자상’을 수상한 경북농기원 한채민 연구사.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한채민 연구사가 2021 한국작물학회 온라인 춘계학술대회에서 ‘신진과학자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미 지난 2019년, 2020년 한국작물학회에서 ‘가뭄 스트레스를 유도한 벼의 엽록소 형광반응 변화’와 ‘전자코를 이용한 쌀가루와 쌀죽의 휘발성 방향성분 패턴 차이’에 관한 주제의 연구발표로 2년 연속 우수포스터발표상을 수상 바 있어 ‘3년 연속 수상’을 기록하며 기관의 위상도 드높였다.

한채민 연구사는 ‘경북지역 주요 벼 생태형 품종별 드문모심기 재배법에 따른 전분의 이화학적 특성(Physicochemical Properties of Rice varieties according to planting density for Ecotypes)’이라는 주제로 연구한 결과를 발표해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 연구는 경북지역 주요 벼 품종인 ‘일품’과 ‘백옥찰’을 소재로 드문모심기에 따른 전분의 이화학적 특성을 비교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심는 거리에 따라 포기당 가지치기에 걸리는 시간이 달라 쌀 품질에 영향을 줄 것을 착안해 전분의 특성을 연구했다.

1962년 창립된 한국작물학회는 국내 작물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작물의 재배, 생리, 유전, 육종 등에 관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우수한 성과를 발표하는 학회로 올해는 ‘농업생산기술의 디지털 혁신’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비대면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신용습 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농업기술원의 젊은 차세대 연구자들이 역량을 키워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윤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