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정보제공, ‘IoT 전광판’으로 손쉽게"
상태바
"주민 정보제공, ‘IoT 전광판’으로 손쉽게"
  • 윤도원 기자
  • 승인 2021.01.2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IoT 기술 활용한 맞춤형 스마트 홍보 도입
- 시설 관리자가 직접 이용자에 필요한 홍보문구 송출 가능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영주시의 시민 수요 맞춤형 홍보 전광판 설치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당 사업은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 기반 전광판에 통신 모듈을 탑재해 스마트폰 앱으로 재난 및 재해 안내, 실시간 기상정보, 예방접종 및 방역 정보, 각종 행사와 축제, 농업정보 등 언제 어디서나 시민 수요에 맞는 홍보(안내)자료 제공이 가능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행정서비스다.

영주시는 유동인구가 많은 은행, 의료기관, 전통시장,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경로당(마을회관) 등 240여 개소에 IoT홍보 전광판 300대를 설치해 다중이용시설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26일 기준 다중이용시설 109개소에 139대의 전광판을 설치를 완료했으며, 관리자(읍ㆍ면ㆍ동 및 시설관리자)는 간편한 인터넷 연결로 손쉽게 지역별 정보와 시설 이용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안내사항을 제공할 수 있다.

이외에도 주요관광지 IoT 공기질측정시스템 구축, 쓰레기 불법 투기예방을 위한 IoT기반의 말하는 이동식 CCTV 설치, 소화전 부근 불법 주정차 방지 안내방송시스템(경북소방본부 시범설치) 등 다양한 IoT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교완 홍보전산실장은 “IoT기술을 행정에 접목하는 맞춤형 서비스 수요가 크게 증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정 전반에 스마트행정 체제를 도입해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윤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