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수 의원,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허가기간 연장하라" 촉구
상태바
박형수 의원,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허가기간 연장하라" 촉구
  • 주철우 기자
  • 승인 2020.11.2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5일 청와대와 울진 한울원전본부 앞 동시 국민 기자회견 개최
- 박 의원, "후속 원전수출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
청와대 앞 기자회견 모습.

박형수 국회의원이 청와대에서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허가 기간 연장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25일 서울 청와대와 울진군 한울원전본부 앞에서 동시에 열렸다.

청와대에서는 국민의힘 박형수 의원과 원전단체, 학계 및 전공학생 대표 등이 참석했고, 울진 한울원전본부 앞에서는 울진군의회 및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가 참석해 공동성명문을 낭독하고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허가 기간 연장 및 건설재개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대표로 낭독한 공동선언문에서 “5년전 취득한 신한울 3ㆍ4호기의 건설허가 기간만료가 불과 3개월밖에 남지 않았다”며 “신한울 3ㆍ4호기 건설재개는,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른 우리나라 원전기술과 원전산업 생태계 유지를 가능하게 하고, 후속 원전수출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신한울 3ㆍ4호기의 건설이 최종 백지화되면, 사전제작한 원자로 설비비 5천억을 포함, 대략 7천800억 원의 매몰비용이 소요되는 등 경제 피해액만 4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특히 울진 지역은 음식점, 숙박업 등 자영업자의 폐업 증가 등 급격한 경기위축과 함께 지역자원시설세, 기본지원금 등 연간 400여억 원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원전단체를 대표해 발언한 원자력 정책연대 이중재 의장은 “에너지 자립이 돼야 국민의 생활이 담보될 수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립화가 반드시 필요한 데 탈원전 정책이 계속되면 후손들이 살아가기 갈수록 어려워질 것이다. 정부가 말하는 것은 앞 뒤가 안 맞는 모순투성이다”라고 강변했다.

학계를 대표해 발언한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박상덕 수석연구위원은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재개를 염원하는 국민의 서명이 80만명에 달했다”면서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도 원자력 발전의 필요성을 인정한만큼 문재인 대통령은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신한울 3ㆍ4호기를 건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원자력 전공학생을 대표해 발언한 녹색원자력학생연대 조재완 대표는 “탈탄소를 위해 신한울 3ㆍ4호기 건립이 필요하다”면서 “대통령이 우리나라 젊은 학생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 학생들의 앞길을 막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각 계 대표자의 발언에 이어 원자력국민연대 김병기 공동의장의 신한울 3ㆍ4호기 건설재개를 촉구하는 구호제창으로 행사는 마무리 됐다.

한편 이날 청와대앞 국민 기자회견에는 원자력국민연대, 원자력정책연대, 원자력살리기 국민연대,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 사실과 과학 시민네트워크(사과넷), 미래대안행동, 행동하는 자유시민, 고교연합, (사)환경운동실천협의회, 국민통합연대, 시민단체대표자연합회(시대연), 자유연대, 녹색원자력 학생연대 등의 단체가 참여했다. /주철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